♣ 시흥시니어클럽 소개 ♧/시니어클럽 소식

2018 시흥시니어클럽 어르신 문화활동 개최-어르신 위한 공연 마련, 문화예술 향유하는 시간 가져

시흥시니어클럽 2018. 5. 16. 18:56






어르신 위한 공연 마련, 문화예술 향유하는 시간 가져

흥겨운 가락의 춤과 노래 - '찾아가는 무형문화재 봉산탈춤' 



  시흥시니어클럽은(관장 이순남) 이번 516일 시흥시여성비전센터 대강당에서 찾아가는 무형문화재 봉산탈춤공연으로 어르신 600여명이 함께 향유할 수 있는 문화활동을 개최하였다. 이번 행사는 문화재청과 한국문화재재단이 국가무형문화재 전승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주관하는 찾아가는 무형문화재사업 지원으로, 문화예술에 소외될 수 있는 어르신들에게 보존과 전수, 공연 활동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어 친근한 가면극 봉산탈춤을 무대 가까이에서 보고 즐길 수 있도록 마련하였다.

   종합공연예술인 봉산탈춤은 황해도 봉산 지방에 전승되어 오던 가면극으로 1967년에 중요무형문화재 제17호로 지정되어 봉산탈춤보존회를 통해 전승되고 있다. 풍자 중심의 해학적인 대사에 흥겨운 가락의 춤과 노래를 버무린 봉산탈춤은 총 7과장으로 전통 마당놀이 형식으로 진행되었다. 특히 제4과장 노장춤에서는 오랫동안 불도를 닦은 승려가 젊은 여자에게 미혹되어 파계(破戒)하는 내용으로 승려가 여자에게 염주목걸이를 던지는 부분에서는 모두가 박장대소 할 만큼 재미를 선사했다


 

   이번 문화활동은 공연관람과 함께 오늘이 최고 청춘! 한마당이라는 작은 운동회를 열어 어르신들이 함께 어울리며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행사로 기획하였으나, 공연일에 비가 예보되어 야외 잔디구장에서 치를 예정이었던 작은 운동회를 진행하지 못하는 아쉬움을 남겼다. 이에 17개의 사업단 어르신이 1, 2부로 나눠 공연을 관람할 수 있도록 하고 미리 준비한 도시락과 간식을 함께 나눴다. 또한 이날 행사 진행을 지원한 시흥시니어클럽의 노인자조봉사단인 호호봉사단의 활약이 돋보였으며, 자주적 역할을 다하는 그 모습이 많은 동료들에게 주체적인 삶을 그려가는 어르신으로서 본보기가 되었다.




   한편, 시흥시니어클럽은 2013년부터 문화활동을 개최해왔으며 지난해에는 뮤지컬 영감이 하는 일은 언제나 옳아요.’ 관람을 제공하는 등, 문화활동에 소외될 수 있는 어르신들께 다양한 문화활동을 제공하여 노년의 삶에 활력을 심어주고 있다.